예전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요즈음에는 종종 두피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머리를 감지 않고 나온 것도 아닌데 꼭 생활하는 도중에 자꾸 머리가 가려운 증상이 자주 있고 두피에서 냄새도 나는 거 같은 느낌이 자주 들었습니다. 저와 같이 이런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지 않으실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두피 가려움을 방치할 경우에는 탈모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하여 관심을 저 또한 더욱 많이 관심을 쏟았던 내용이므로 같이 두피 가려움증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이란
머리를 깨끗하게 감고 씻어내었음에도 불구하고 머리카락이 아닌 두피가 계속해서 간지럽게 느껴진다면 두피 가려움증이라고 불리는 두피의 한가지 질환일 수 있습니다. 우리 머리의 두피에서는 피지가 분비되는데 피지의 역할은 기본적으로는 두피를 보호하기 위해서지만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 세균이 두피에 번식하여 가려움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피지 분비가 적게 되어도 좋지 않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원인
두피에 수분이 부족하게되면 건조함으로 인해서 굉장한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며 두피에서 열감과 각질이 함께 동반됩니다. 주로 이런 현상은 나의 두피에 잘 맞지 않는 샴푸를 사용했을 때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기도 하며 마치 얼굴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였을 때 트러블이 올라오듯이 우리 두피도 마찬가지로 무리를 받게 되어 과도하게 유분이 올라오거나 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이런 경우가 아니라 체질적으로 지성 피부를 가져서 머리를 감고 난 이후에도 유분이 너무 빨리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분들은 샴푸를 꼼꼼하게 하고 남아있는 잔여물 없이 깨끗하게 헹궈내 주시돼 매일 머리를 감아서 청결하게 두피를 유지시켜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화를 자주 내게 되면 머리의 두피까지도 열이 올라오게 됩니다. 이때 두피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항상 평점심을 유지한다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우리가 받게되는 자외선도 두피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 이는 햇볕이 뜨겁게 느껴지는 자외선 지수가 높은 날에 두피도 피부가 자외선에 타들어가는 것처럼 자극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양산을 착용하거나 모자를 착용해서 두피를 보호해주시면 좋습니다.
잘못된 머리 감는 습관으로 인해서 두피 가려움증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자주 계신데, 샴푸를 묻히기만 하고 바로 헹궈 내는 것이 아니라 두피 구석구석 손톱이 아닌 지문이 닿는 손가락 끝 피부 표면으로 문질러 가며 하루 종일 쌓인 노폐물이 두피에서 걷어내 지게 해주셔야 하며 또한 이렇게 씻어낸 노폐물들이 두피에 남아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샴푸의 거품이 모두 씻겨 나갈 때까지 여러 차례 헹구어 주시는 것을 반복해주셔야 합니다.
두피 가려움증 해결 방법
두피 자극 줄이기
두피와 헤어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제품은 최대한 피해 주셔야 합니다. 헤어 왁스나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게되면 기본적으로 두피 자극이 가게 되고 이것은 사용하는 것보다 이후에 얼마나 깨끗하게 씻어내느냐가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이겠지만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잠들기 전 저녁에 샴푸로 머리를 감은 후 두피가 축축하지 않도록 바짝 말리고 주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두피에 맞는 샴푸를 사용
샴푸는 떨어질 때마다 제품 바꿔서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리 샴푸에 좋은 성분들만 모아놓았다 하더라도 나에게 맞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 유분을 잘 잡아주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샴푸를 골라 사용해주세요. 아무래도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샴푸보다는 천연 유래 쪽이 두피에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헤어토닉 사용
쉽게 이야기해서 머리에 바르는 스킨 또는 화장품이다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젊은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자꾸만 머리에 과한 피지가 올라오고 탈모 증상이 보여 고민을 하다가 자주 방문하는 헤어숍에서 헤어토닉이라는 것을 추천받아 알게 되면서 사용해보니 냄새와 가려움에 효과를 많이 보았습니다. 헤어토닉 또한 두피에 직접 닿는 제품인 만큼 순한 성분으로 구성된 것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생활습관 개선
과도한 업무로 인한 피로감, 그리고 주변 환경에서 받는 스트레스에 예민하고 취약한 분들은 모두 몸의 건강과 연결된다고 보셔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정신적으로 피로감을 주는 만큼 내 몸에서 그 변화를 그대로 표현하게 되는데, 바쁘다는 이유로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기보다는 식이섬유 섭취와 수분 섭취 그리고 충분한 수면까지 더해 건강해질 수 있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주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오늘은 두피 가려움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피는 방치하는 만큼 탈모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위에 언급해드린 내용들 잘 숙지하셔서 실생활에 직접 적용하여 외모와 건강 모두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