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다가옵니다. 타지에서 직장생활을 하시거나 고향을 떠나와서 지내고 계시는 분들은 아마 가족을 마음 놓고 편히 만날 수 있는 날이 명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듯 추석에는 전 국민이 대거 이동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많이들 이용하시는 KTX 기차 예매가 미리 해놓지 않으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쉽고 빠르게 코레일 추석예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레일 추석예매 대상 열차
올해 추석 연휴기간은 9/9(금)부터 9/12(월)까지이며 12일은 대체 공휴일로 포함됩니다. 하지만 추석 전후로 고향을 다녀가기 위해 표를 미리 사려는 사람들이 몰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코레일에서는 추석예매를 조금 더 이른 기간인 8월 중순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KTX에서만 한정되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KTX, SRT, 무궁화호 등 모든 종류의 기차가 예매 가능합니다. 원하는 날짜에 예약을 못했거나 놓치신 분들은 8월 18일(목) 15:00부터 잔여석 판매도 진행한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레일 추석예매 일정
인터넷, 모바일 예약 8월 16일 오전 9:00~오후 18:00, 8월 17일~18일 오전 7:00~13:00 3일 동안 예약이 이루어지고 이때에는 반드시 회원가입이 필요하므로 티켓 구매를 진행하기 전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예매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전화예약(1544-7788)을 통해 구매도 가능하지만 8/16(화) 하루만 진행합니다. 예매매수는 1인당 최대 12장으로 제한되며 1회 구매 시 6매 이내로만 구매 가능하며 4인 동반석을 포함하여 구매할 경우 4매로 산정되어 차감됩니다.
티켓 반환 위약금
코레일 추석예매표를 구매한 후 개인 사정으로 취소하게 될 경우에는 주말(금~일, 공휴일)을 기준으로 하여 위약금이 적용되며 출발 전에는 예매했던 코레일 홈페이지를 통해 취소가 가능하지만 기차가 출발한 이후에는 역으로 직접 방문하셔야지만 취소가 가능합니다.
출발 전
- 1일 전 : 400원(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 시 무료)
- 출발 3시간 전 : 5%
- 출발시간 3시간~직전 : 10%
출발 후
- 20분 경과 : 15%
- 60분 경과 : 40%
- 60분~도착 : 70%
2022 코레일 추석예매 참고사항
- 추석 승차권 예매는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며 역이나, 판매 대리점, TMO 등을 통해서는 구입하실 수 없습니다.
- 명절 예매기간에 해당하는 승차권은 KTX 마일리지, 일반열차 할인쿠폰 적립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명절 기간 동안에는 할인상품, 노인석, 자유석, 자전거 거치대석은 운영을 일시 중단합니다.
- 다른 역에서 중도하차하는 경우에는 잔여구간에 대한 운임료를 반환하지 않습니다.
모두 안전한 귀성길 되시길 바라며 가족들과 함께 풍요롭고 행복한 추석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