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 사회는 지속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른바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건강하게 하려고 시작한 운동이 강박증세와 비슷한 운동중독으로 발전하여 자신의 건강을 오히려 해치게 된다는 사실을 간과하면 안 될 거 같습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는 운동중독 증상 및 개선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 중독 증상

 

 

 

반응형

 

 

운동 중독 증상

운동중독은 하루라도 운동을 가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급격하게 불안해지거나 심한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를 이야기하며 운동을 할 때에도 적정선에서 조절하는 것이 아닌 희열을 느끼며 지쳐서 나가떨어질 때까지 운동을 하고 무리해서 운동량을 늘리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나중에 운동량을 줄이고 싶어도 그렇게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고 이뿐만이 아니라 운동에 대한 내성이 높아지고 계속해서 운동강도를 높여나가야지만 행복한 감정을 느낍니다.

 

 

운동 중독 증상1운동 중독 증상2

 

 

 

운동 중독 위험한 이유

짧은 시간이 아닌 장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신체는 엔도르핀 영향을 받아 행복한 감정을 느낍니다. 이로 인해 운동량이 계속 늘어나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하며 근육이나 뼈의 부상 위험이 높아지며 심장에도 과부하가 와서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중독의 경우 부상이 발생하여도 견딜 수 있을 정도의 회복만 이루어지면 곧장 다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행위는 몸이 망가지는 것을 자초하는 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동 중독 위험한 이유1운동 중독 위험한 이유

 

 

 

운동 중독 자가 진단

하루만 운동을 하지 않아도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이 든다.

매일 운동을 해야만 한다는 강박이 사라지지 않는다.

운동량과 강도가 계속 늘어간다.

가족이나 주변인에게 한번이라도 운동을 과하게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다른 스케줄 보다도 운동이 항상 우선시 된다.

운동을 하는 도중 통증이 발생하여도 신경 쓰지 않고 계속 운동을 한다.

 

 

운동 중독 자가 진단1운동 중독 자가 진단2

 

 

 

운동 중독 개선 방법

운동중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장 먼저 운동을 왜 시작했는지, 필요하다고 느끼는 이유를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스포츠 선수가 될 요량이 아니라면 적당한 운동량을 지켜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난 다음날은 가볍게만 운동을 해주거나 휴식을 하여 신체피로를 덜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서 통증과 같은 이상 신호를 보내면 무시하지 말고 적절히 대처를 하며 이러한 심리적인 개선이 만약 조절이 안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운동 중독 개선 방법1운동 중독 개선 방법2

 

 

 

운동은 최근 많은 사람들의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중독과 같은 위험한 증상에 빠져들지 않도록 적절히 운동량을 조절하여 보다 건강하고 충만한 삶을 만들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고구마순 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는 뿌리부터 줄기까지 먹을 수 있는 오래된 작물로, 고구마의 줄기 부분을 고구마순 또는 고구마줄기라고 하며, 고구마순의 제철은 7~9월로 영양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tkfkdtkfkdzi.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