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의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고 낮은 가격으로 새 아파트를 마련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법이 바로 청약이 아닐까 합니다. 보통 알고 계시듯이 아파트 청약은 추첨제와 가점제로 각 나뉘어 당첨자를 선정하도록 되어있는데, 대부분이 아파트 청약을 할 때에 가점제에 의해 점수가 결정되어 그에 따라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당첨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해서 오늘은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하는 방법을 쉽게 정리해 드려 보겠습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항목
아파트 청약 점수 항목은 무주택 기간과 청약 통장 납입기간 이렇게 두 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무주택의 경우 가족 세대원이 주택이 없어야 하고 주택을 소유한 경험이 있다면 해당 주택을 처분한 이후부터의 날짜를 무주택 기간으로 계산하며 만 30세 이상을 기준으로 잡고 만 30세 이전에 결혼을 한 경우 혼인 날짜를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1년에 2점씩 가산, 15년 이상 기간이 이어졌다면 총점인 32점 획득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청약통장 납입기간은 6개월 미만 1점, 처음 1년 2점, 이후 1년마다 1점씩 가산되어 총점 17점 획득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아파트 청약 가점 점수 계산을 할 때에는 기준에 따라 약간씩 달라지기도 하며 적용되는 점수를 잘 확인한 후 계산을 하여야 합니다. 뒤에 설명드린 계산방법이 혹시나 번거롭거나 어려우시다면 주택 도시 기금 사이트에서 감점 계산 마법사를 사용해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주택기간(15년 이상) 32점 + 청약 통장 보유기간(15년 이상) 17점 + 부양가족수(6명 이상) 35점 = 총점 84점 이 점수 항목들과 총점을 기억하셔서 계산을 하시면 쉽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하는 방법을 쉽게 정리해드려 보았습니다. 내가 만약에 위의 3가지 점수 항목에서 크게 강점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노부모 부양 등의 해당 항목에 내가 포함되지는 않는지 한 번 더 살펴보시기를 바라며 이 점수들을 합산한 총점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신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가점제가 아닌 추첨제로 방향을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