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와 원인 알아보기
우리의 건강이 좋지 않거나 나빠질 때 몸에서 적신호를 보내게 되는데 이때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손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손톱은 단순히 뷰티를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상태의 지표가 되어 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손톱에 흰색이나 검은색의 세로줄이 생기는 현상을 꼽을 수가 있겠습니다. 이 현상들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 몸의 전체적인 신체 기능을 대변하는 건강의 신호이기 때문에 계속 보다 보면 걱정이 될 수밖에 없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와 원인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톱에 대한 기본 상식
우리 손톱은 대부분 단백질(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한 달에 약 2.5미리 정도씩 자라나며 건강한 손톱은 표면이 둥글고 고르며 투명한 핑크색을 띱니다. 원래 손톱은 세로로 자라나기 때문에 세로로 생긴 결이 조금씩 보이기는 하지만 평소와 달리 손톱의 표면적이 다소 많이 울퉁불퉁하거나, 손톱의 색상이 달라지기 시작했다면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고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손톱의 흰색 세로줄
손톱에 흰색 세로줄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이 증상의 대표적 원인은 영양 불균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손톱을 구성하는 주 물질이 케라틴인 만큼 이 부분이 부족해서 생길수 있으므로 단백질의 섭취량을 늘려주면 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손톱의 뿌리가 건조하면 자라면서 손톱의 표면적이 균일하지 못한 상태로 길어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로줄이 더 선명해 보이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얼굴에 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 처럼 손톱도 새로운 세포가 계속해서 자라나야 하는데 노화로 인해 그 속도가 느려지며 링클이 생기고 이로 인해서 세로줄이 생깁니다. 이렇듯이 손톱의 흰색 세로줄은 영양 불균형, 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손톱의 검은 세로줄
손톱에 검은색의 세로줄이 혹시 생겼다면 유심히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생길 수도 있지만 첫 번째로 임신을 한 임산부의 경우 겨드랑이 부분에 색소침착이 되는 것처럼 손톱에도 비슷한 현상이 생깁니다. 대부분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호르몬 변화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어딘가에 부딪혀서 멍이 들었다가 새로자라 나거나, 무좀이 있었던 부위는 그 부분이 검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게 아니라고 한다면 그냥 무시하고 넘어갈 수 없습니다. 아래의 경우가 그런 예시들입니다.
◈ 약물 과다복용
: 약을 평소에 먹지않다가 갑자기 많이 먹는 현상이 발생하면 손톱뿐만이 아니고 발톱에도 함께 색소침착이 올 수 있습니다. 지금 복용 중인 약들이 혹시 나에게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 건 아닌지 적정량을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흑색종
: 흑색종은 손톱에 생기는 암이며 뿌리에서부터 손톱의 끝부분까지 일직선으로 쭉 곧게 뻗어 있는 형태이거나 보다 선명하게 이어져서 보인다면 흑색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엄지손가락 중에서 하나만 생긴다거나 손톱에 통증과 염증이 동반된다고 보인다면 흑색종일 확률이 높으므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 질환
: 평소 갑상선이나 면역력질환등이 있는 경우 검은색의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손톱은 나의 건강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되므로 몸에서 이상 신호가 온다면 본인의 손톱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2.06.20 - [얻어가는 정보] - 65세이상 노인 혜택 최신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