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증상과 원인 치료
여름만 되면 많이들 겪는 증상입니다. 요즈음 여름은 엄청난 고온으로 인해 에어컨 없이는 견뎌내기가 힘들 정도가 되었습니다. 옛날분들은 보통 선풍기나 부채 정도만 있어도 잘 견디시는데 이제는 웬만하면 에어컨을 없으면 모두들 괴로워하는 모습을 볼 정도로 몇 년 사이에 더위가 엄청나 졌습니다. 이렇게 날이 더워질수록 우리는 냉방 온도를 계속해서 아래로 내리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냉방병으로 두통 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종종 보입니다. 오늘은 냉방병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 증상
1.두통 또는 생리통 증가
: 두통을 호소하는 증상이 대부분이며 여성의 경우 생리를 하는 기간에는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2. 소화계 불량
: 아랫배에 불쾌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 들며 간혹 가다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3. 감기 몸살과 유사한 증상
: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으로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한여름에 감기 걸린 거 같다고 하시는 분들 중에 냉방병인 경우가 많습니다.
4. 안구 건조
: 지속적인 냉방으로 인해 눈이 건조하고 따가워지며 심하면 결막염까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냉방병 원인
보통은 에어컨의 냉기를 위해서 밀폐된 공간안에서 냉방을 하는데 이때 실외와 실내의 온도 차이가 심한 경우이거나 실내가 이미 습한 공기들로 인해 각종 세균과 곰팡이로 가득할 경우에 이 깨끗하지 못한 공기가 안에서 계속 돌면서 내부에서만 순환이 되기 때문에 냉방병이 잘 걸리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냉방병 치료방법
냉방병은 보통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 섭취를 잘해준다면 며칠 후 자연 치유되는 것이 보통이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의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쾌차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하는 방법
1.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5~6℃ 정도 차이 나도록 설정한다.
2. 에어컨 바람을 직접적으로 맞지 않도록 합니다.
3. 에어컨 필터 세척을 최소 2주에 한번 정도는 하도록 합니다.
4. 항상 매우 얇은 겉옷을 챙겨 다니도록 합니다.
5. 3시간 이상 에어컨을 쐬고 난 후에는 꼭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줍니다.
6. 에어컨 아래에서 너무 찬 음료나 물을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7. 비타민 섭취를 많이 하여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결국 냉방병은 과도한 저온의 냉방 설정과 바깥과 내부의 온도를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위에 말씀드린 사항들을 잘 챙기시고 꼭 에어컨 내부의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번식하지 않도록 냉방을 끄기 전 20~30분 정도 송풍에 모드를 맞춰 내부를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냉방병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까지 함께 확인해 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08.02 - [얻어가는 정보] - 가스라이팅 뜻 자가진단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