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 혁명 과정
치열한 항쟁의 결과로 얻어낸 4.19 혁명, 국민들의 그 피땀 어린 노고에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자, 그럼 4.19 혁명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19 혁명 이란?
: 과거 이승만 정권의 독재를 더 이상 등한시하지 못한 시민들이 다 같이 들고일어나 제1 공화국 즉, 이승만과 자유당의 장기집권을 종료시키고 새로운 대한 민주주의 국가를 이루어낸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이 시위는 점점 전국으로 확산되어 커졌고 학생 민주의거와 부정선거가 4.19 혁명에 불을 지핀 계기가 되었습니다.
4.19 혁명이 일어난 배경
: 1950년대 중반 이후부터 국민들은 이승만 정권에 거센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런 분위기를 알아채지 못했던 이승만 정권은 계속 장기집권을 이어가려 했고 선거가 있던 1960년 3월에 이 부정선거가 최고로 치달았고 이승만의 당선을 위해 후보자 등록부터, 선거과정까지 모두 조작하거나 날조하기에 이르렀고,
이승만을 유일하게 누를 수 있었던 조병옥이 죽으며 더 이상 이승만에게 대적할 상대가 없어지자 내정해두었던 부통령 후보 이기붕을 위해 개표를 조작했고 이를 알게 된 국회에서는 선거를 무효로 주장하였습니다. 이에 국민들의 원성은 날로 높아져만 갔습니다.
이때, 4.19 혁명에 불씨를 지펴버리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마산에서 오른쪽 눈에 최루탄을 맞은 채로 죽은 김주열 열사의 시신이 바다에서 떠오르게 됩니다. 이에 분노한 시민들과 학생들이 모두 들고일어나게 되었고 이 사건을 계기로 4.19 혁명이 시작되었습니다.
4.19 혁명 과정
지방에서부터 학생들의 거센 시위가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상황을 거짓으로 무마하려 하던 이승만은 국민들의 분노를 더욱더 사게 되었고 반공청년단이라는 이름의 폭력배들에게 서울에서 시위를 하던 시민들이 무차별적인 폭력을 당합니다.
이 일을 계기로 이승만은 완전히 국민들에게 신임을 잃어버리게 되고 국민들의 반발도 더욱 거세 져 폭동으로 까지 번져갑니다. 하지만 이승만 본인은 절대 대통령에 직을 사퇴하지 않고 버티었으며, 부통령만 설득하여 사퇴하도록 시킵니다. 하지만 이후, 4.26일에 4.19 혁명과 비슷한 급의 대규모 시위가 진행되었으며 비로소 이승만은 하야 성명을 하고 대통령직에서 사퇴하게 됩니다.
4.19 혁명 과정 정리
- 부정선거에 대한 반발과 시위, 경찰의 무력진압
- 오른쪽 눈에 최루탄을 맞은 채로 죽은 김주열 열사 시신이 마산 앞바다에서 발견됨
- 지방에서 시작되어 대규모 시위 시작됨
- 고려대학교 학생 시위 중 폭력배에게 피습
- 4.19 대거 시위 다시 시작되자 계엄령 선포
- 이승만의 끝없는 독재에 4.25 대규모 시위 다시 발생
- 이승만 대통령 하야 성명 발표
4.19 혁명의 의의와 결과
: 4.19 혁명은 이승만 정권의 독재 횡포를 보다 못한 학생들이 정의감으로 인해 시작된 시민운동이 여러 과정들을 거치며 우리 국민들의 민주의식이 굉장히 발전해 있었다고 말해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공권력의 횡포에 당당히 맞서 국민들이 자랑스럽게 얻어낸 민주주의 역사입니다. 4.19 혁명이 진행되어 빚어져 나온 결과는 국민들이 바랐던 민주주의 이념이 실현된 것이 가장 큽니다.
우리가 지금 아무렇지 않게 누리고 있는 평화. 그 평화는 바로 그날의 우리 민족들이 흘린 피땀이 고스란히 발판이 되어준 것이라 생각하고 감사히 여겨야 할 것입니다. 그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에 다시 한번 뜨거운 감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잘 지켜 나가 보리라 다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