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이유들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음에 따라 전 세계가 환경에 굉장히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자동차가 내뿜는 배기가스인 이산화 탄소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줄이기 위해 나타난 차량 종류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과 종류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초창기보다 현재 시점으로 볼 때 꽤 많이 상용화가 되어가고 있는 추세로 보입니다. 아직은 내연차의 비중이 큰 편이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무엇인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게 되면 조금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하나하나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 지향
하이브리드의 사전적인 의미는 혼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함께 사용해서 운행이 가능한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 내연 차량의 내연기관 속에 배터리를 탑재하여 전기모터를 추가한 말 그대로 혼합 차량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연료만을 사용해서 달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만큼 환경에 유해한 배기가스를 적게 배출시킬 수 있어 환경오염에 그만큼 부담을 덜 주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
자동차 엔진 단독으로 출력을 내려면 효율이 30~40% 정도로 굉장히 낮습니다. 특히나 저속 구간이나 출발하는 구간에서 훨씬 더 좋지 않은데 운전을 많이 해보신 베테랑 분들은 이런 차이점을 곧바로 체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은 실시간 주행 상태를 파악하여 전기모터를 개입시킴으로써 엔진의 효율을 극대화하여 연비를 높여 주게 됩니다.
처음 시동을 걸 때는 엔진 구동 없이 하이브리드 시스템만으로 시동이 걸렸다가 주행 중 약 20km/h 미만 정도의 저속 주행으로 들어가게 되면 엔진 구동을 따로 시행하지 않고 모터만으로 만 구동을 합니다. 이렇게 주행을 하게 되면 불필요한 연료를 소모하지 않아도 되고 엔진이 부하를 덜 받게 되어 주행감도 조용합니다.
가속 주행 시에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파악해서 엔진이나 모터가 적절한 비율로 개입하여 운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운전 중 급가속이나 경사가 높은 오르막 길 등의 엔진의 큰 힘이 필요하게 되는 상황에서는 엔진 및 모터가 동시에 개입해서 최소의 연료 사용으로 최대의 출력을 낼 수 있도록 효율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연비가 좋을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회생제동 시스템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리막길 또는 감속 주행 시에 모터가 발전기 역할을 대신해서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시켜 줍니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외부 전력으로 충전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 회생제동 시스템이나 엔진의 구동에 의해서 배터리가 충전되는 방식으로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두 가지 중에서는 회생제동에 의한 에너지 회수량이 비중이 높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장점
내연 차량 대비하였을 때 높은 연비가 최대의 장점이 되겠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엔진과 모터가 함께 작동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면서 자연스럽게 연료 사용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배기가스 문제 및 연비를 높여주고 이런 시너지 효과들로 인해서 소음이 굉장히 적은 편입니다. 엔진만을 사용하는 기존 내연 차량과 비교하였을 때 정숙한 주행이 가능하며 정부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하여 각종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점
하이브리드 차량 구조상 트렁크 아래에 무게가 큰 배터리가 달려있으므로 트렁크에 짐을 자주 싣는 분이라면 이에 대한 사용성 효율이 떨어질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기존 내연 차량들에 비해서 초기 구입비용이 400만 원 이상 높은 편인데 이는 대용량 배터리와 전기모터가 탑재되어 있어 어쩔 수 없는 비용 차이이며 원리상 구조가 복잡하므로 혹시라도 사고가 나거나 고장으로 인해 수리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수리하는 난이도가 높아 수리비용 또한 많이 지출될 수 있으며 소모품이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복잡한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취등록세 및 개별소비세 감면
자동차를 처음 구매할 때 부과되는 취득세 40만 원가량이 감면됩니다. 매년 50만 원씩 감소해서 내년 즈음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취득세가 아예 없어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개별소비세 감면도 적용이 되는데 개별소비세에는 교육세 및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으며 최대 143만 원 이상 감면이 가능합니다.
공영주차장 할인 및 하이패스 요금 할인
저공해자동차 2종 스티커를 하이브리드 차량에 부착하고 있다면 공영주차장 웬만한 곳은 모두 요금의 50% 를 할인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전산이 등록되어있는 주차장의 경우에는 따로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알리지 않아도 자동으로 할인이 되는 곳도 많습니다. 또한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를 이용할 시에도 요금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차량 2부제 제외 대상
환경부에서는 차량 2부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미세먼지 저감과 환경 보호를 위해서 자동차 번호판 끝자리 숫자에 따라 운행을 금지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홀수와 짝수가 번갈아가며 하루씩 운행을 제한하는 제도입니다.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이제도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지만 공무원 및 공공기관에서 근무를 하시는 분들은 이 제도에 대하여 강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차량으로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은 불편함을 호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에는 차량 2부제에서 제외 대상이 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하시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 종류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종류이며 길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니로 차량입니다. 이런 차량을 HEV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Hybrid Electric Vehicle이라는 말로 저속에서 전기모터를 사용하고 고속 및 차량에 큰 힘이 필요한 경우 엔진을 사용해서 주행을 하는 차량을 일컫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쉽게 말씀드리자면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전기모터만으로 주행 가능하면서 하이브리드 주행도 함께 가능하면서 휘발유를 사용한 내연기관을 사용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과는 다르게 배터리 충전만으로도 전기차처럼 사용과 이동이 가능하고 외부에 있는 전기 충전 단자를 통해 꽂아서 충전시켜 사용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
엔진이 멈춰 섰다가 다시 출발할 때와 출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작은 모터가 가속과 출력이 원활하도록 보조역할을 수행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다른 하이브리드 차량과 비교하였을 때에는 연비에 대한 효율성이 많이 낮은 편이지만 일반 내연 차량에 비해서는 확실히 어느 정도는 보조역할을 해줍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추천
사용자의 운전 패턴이나 습관에 따라 추천할 수 있는 종류는 매번 달라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연비 효율성 기준으로 추천을 드리자면 토요타 프리우스 차량을 많이 선호하고 추천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분야에 있어서는 해당 제조사의 기술력이 넘사벽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환경오염에도 영향을 적게 주고 연비 효율성도 높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 설명드려 보았습니다. 자동차 구입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여러 가지 사항들을 비교해보시고 좋은 차량 구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