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 암 5가지 증상과 원인

by belle7579 2022. 4. 23.
반응형

 

 

 

 

 

 

갑상선 암 5가지 증상과 원인

 

갑상선 암 5가지 증상과 원인

 

대한민국에서 가장 흔하게 발병되는 암 종류인 폐암, 간암, 자궁 경부암 등과 더불어 자주 발병하는 암 중에 하나가 갑상선 암이라고 합니다.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병인 만큼 쉽게 발병하기도 하는 암의 한 종류입니다. 또는 갑상선 암을 착한 암이라고 칭하기도 한다는데, 그만큼 회복률이 높아 다시 일상생활로 쉽게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다른 암들의 확률성에 비하면 현저히 치료될 확률과 수술 후 완치율이 현저히 높은 암이라고 합니다. 먼저 갑상선 암이 어떤 암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할까요.

 

 

 

 


 

 

 

 

갑상선 암이란 뭘까

 

갑상선 암 5가지 증상과 원인

갑상선에 생긴 멍울이(결절) 커지게 되면 갑상선 암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결절이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게 되는데 보통 5~10% 정도의 결절 크기가 되면 악성으로 분류되어 암으로 판정한다고 합니다. 갑상선에서 발견된 결절이 모두 암으로 발전되는 것은 아니고 일부 소수만 진단된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갑상선은 무슨 기능을 하는 기관일까

 

갑상선 암 5가지 증상과 원인

 

갑상샘, 목밑샘이라고도 칭하는 갑상선은 내분비 기관의 하나입니다. 몸의 대사를 촉진해서 몸속의 기관들의 기능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발생시켜주는 곳이며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필 수 물질 중 하나인데, 사람은 적정 체온이 유지되어야 하는 것 아시죠? 몸속의 열을 발생시켜 이것을 일정 온도로 계속 유지시켜주는 것 역시 갑상선 호르몬의 역할이라고 하네요. 

 

 

 

 

 

 

 

갑상선 암의 종류

 

갑상선 암 5가지 증상과 원인

 

" 갑상선 여포암 "

혈관을 통해 전이되고 목과 멀리 떨어져 있는 부위인 척추나 골반뼈 등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이 전이되는 부위와 양상의 예측이 어렵고, 양성종양과 생김새로는 구분이 어려워 발견되었을 시에는 먼저 수술을 통하여 제거부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 암 중에서 진단이 가장 까다롭고 전이되는 확률은 낮은 편이지만 혈관을 따라 전이가 되기 때문에 뼈나 폐, 뇌와 같은 다른 장기들로 전이가 되다 보니 위험률이 상당한 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갑상선 유두암 " 

갑상선 암중에 가장 흔한 종류이므로 그만큼 생존율도 매우 높습니다. 림프를 따라 퍼지는 악성종양인데요, 전이가 잘되지 않고 림프절의 국소부위만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 갑상선 수질암 "

갑상선 암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나타나는 종류라고 합니다. 발병 확률은 지극히 낮지만 만약 발병되었을 경우 진행속도가 굉장히 빠르며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에도 효과가 미미하여 치료가 힘드므로 생명에 치명적인 암입니다.

 

 

 

 

 

 

갑상선 암의 증상

 

갑상선암 5가지 증상과 원인

 

갑상선 암의 대표적인 증상

 

1. 목 앞쪽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이전에도 멍울이 있었지만 갑자기 그 크기가 커졌다.

2. 목의 멍울이 딱딱하게 만져진다.

3. 호흡곤란이 올 때가 잦다.

4.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다.

5. 목소리가 쉰 것처럼 잘 나오지 않는다.

 

 

 

 

 

 

갑상선 암의 원인

 

갑상선 암 5가지 증상과 원인

 

갑상선 암은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암의 종류이긴 하지만 모든 연령대와 모든 성별에서 발생할 수 있고 어릴 때 방사선 치료를 했던 이력이 있거나 직업상 방사선에 자주 노출이 되는 분들이 갑상선 암 발병 확률이 높지 않을까 하고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갑상선 수질암의 경우에는 유전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고 해요.

 

 

 

 

 

 

갑상선 암의 치료 방법

 

갑상선 암 5가지 증상과 원인

 

" 절제 수술 "

갑상선 암이 일단 발생하였다면 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절제 부위가 크지 않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목이 잘 보이는 부위인 만큼 수술로 인한 흉터가 약간 신경 쓰이실 수는 있습니다.

 

 

" 다빈치 로봇 수술 "

내시경 수술과 비슷한 접근이라고 합니다. 의사가 로봇 팔을 조종하여 확대 영상을 보면서 수술하는 방법인데, 수술부위가 명확히 확대되어 보다 상세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며 보다 정교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겉으로 흉터가 남지 않기 때문에 미용적인 부분에서는 괜찮지만 아직까지 보편적으로 진행하거나 권장되고 있지는 않은 수술방법이라고 합니다.

 

 

" 방사성 요오드 치료 "

방사선이 포함된 요오드를 몸안에 주입하여 이 물질을 흡수하는 조직을 붕괴시키는 방법입니다. 갑상선 암 수술 후 혹시 남아있을지 모를 암세포들이 다시 자라날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 외부 방사선 치료 "

높은 에너지의 방사선을 조사하여 암이 전이된 부위를 치료합니다. 보통 육안으로 보이는 갑상선 전이 부위에 많이 시도하며 단점이 있다면 국소 부위만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일주일 중에 5일을 치료 진행해야 하며 이과정을 6주 이상 지속해야 합니다. 

 

 

" 항암치료 "

일반적으로 갑상선 암에 많이 사용되는 치료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로도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한 환자에게 시도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암치료만으로는 갑상선 암이 크게 반응이 없기 때문에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병행하는 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갑상선 암의 증상과 원인부터 치료방법까지 설명드려 보았습니다. 하지만 위의 내용들은 참고만 하시고 내 몸에 이상이 느껴진다 하시면 절대 미루지 마시고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꼭 받아 보셔야 합니다. 빨리 발견되면 그만큼 쉽게 치료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귀찮거나 무섭거나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나를 돌보지 않는 생활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갑상선으로 고통받으시는 모든 분들이 쾌차하시기를 바랍니다.

 

 

 

 

2022.04.22 - [얻어가는 정보] - 식사 후 쏟아지는 졸음, 식곤증 몰아내는 방법

 

식사 후 쏟아지는 졸음, 식곤증 몰아내는 방법

식사 후 쏟아지는 졸음, 식곤증 몰아내는 방법 날이 따뜻해지면서 식사를 하고 나면 요즘 잠이 더 쏟아집니다. 졸음을 참아보려 눈을 부릅떠보지만 이겨내는 게 쉽지 않고 살짝만 정신을 놓아버

tkfkdtkfkdzi.tistory.com

 

반응형